ec2 - storage 용량 확장
우분투 ec2인스턴스를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않게 스토리지 용량을 모두 사용하여 당황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테스트 서버를 구성하는데 가장 낮은 인스턴스로 생성을 하여 작업을 하다가 켜놓고 쌓인 로그만으로도 용량이 가득차서 서버가 내려간 적이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여서 다행이지 이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서버를 세팅한 상태로 운영환경을 구성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 합니다.
몇번의 검색 끝에 인스턴스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 해봅니다.
순서는 이렇게 됩니다.
1. ec2인스턴스 콘솔에 들어간다.
2. ec2인스턴스 콘솔에서 용량을 확장한다.
- 여기서 기입하는 용량은 현재 용량을 포함한 크기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ec2인스턴스 터미널에 접속을 합니다.
4. 파티션을 합쳐줍니다.
일단 aws에 접속하여 ec2 콘솔 화면에 들어갑니다.
생성한 ec2인스턴스이름을 클릭하면 하단에 인스턴스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에서 오른쪽에서 "루트 디바이스"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 밑에 뜬 창이 뜹니다.
창에서 "EBS ID"를 클릭합니다.
"EBS ID"를 클릭하여 들어온 화면에서 인스턴스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볼륨 수정"을 클릭합니다.
"볼륨"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설정할 스토리지의 총 용량을 입력하고 "수정"을 클릭합니다.
(입력하는 숫자는 현재 ec2인스턴스의 용량을 포함하는 총 용량을 말합니다. )
일단 용량을 늘리기 전에 용량은 8기가로 가장 낮은 인스턴스의 용량입니다.
$ df -h
위 작업까지 완료를 하게되면 ec2인스턴스를 터미널로 접속합니다.
$ lsblk
용량을 늘리고 터미널에 접속하면 위와같이 xvda에 disk가 10으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티션(xvda1)이 8기가이기 때문에 용량을 늘린 만큼 파티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 sudo growpart /dev/xvda 1
$ sudo resize2fs /dev/xvda1
파티션을 resize해주고 나서 확인을 해보면 파티션의 용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