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Route53

AWS SSL(HTTPS) 적용 방법 - 도메인 구입 Route 53(1)

aws 서버 작업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항상 알면 5분정도 소요될 작업을 모르면 몇일이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있지 않아서 2~3일정도 찾아보면서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도 일단 구현 first 이해 나중에 주의이기 때문에 방법을 먼저 소개해드리고 개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준비물

1. 도메인

 - 도메인은 다른 사이트에서도 구매를 할 수 있으나 저는 도메인도 aws에서 구매한 경우입니다. 

2. aws ec2 인스턴스 

 

순서

1. 도메인을 구입(AWS route53)

2. 도메인 구입한 것을 AWS route53과 연결

3. AWS ACM을 통해서 구입한 도메인의 SSL Certificate를 발급

4. ELB에 SSL Listener 생성

5. ELB security group 설정

6. 최종 SSL 적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1~2번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차근차근 진행해보겠습니다. 

aws에서 ssl(https)를 적용할 때 도메인 단위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적용할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하고 싶은 도메인명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사용 가능한 도메인들이 나열됩니다. 

가격을 보고 결정을 하고 하단에 "계속"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결제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검증을 하고 "주문 완료" 버튼을 누르면 도메인 등록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얼마 뒤에 결제 문자가 오고 route 53 대시보드에서 등록된 도메인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route 53 대시보드 화면에서 "호스팅 영역" 버튼을 누르게 되면 등록된 도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1번이고 aws route53에 등록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다른 홈페이지에서 도메인을 사게 되면 aws route53 서비스에 등록을 해야하는 것이 맞지만 

aws route53에서 직접 구매를 하게 되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등록한 도메인에 SSL 등록을 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